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남북경협주 TOP5! 남북경협주, 대북주, 통일관련주, 대북관련주

by 배교수 2021. 8. 9.
728x90
반응형

오늘은 남북경협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북한이라고 하는 나라와 경제적 통일(?)을 하게 된다면...으로 시작하는 가정에서 출발한 테마주이고요.

남북이 경제협력체를 만들게 되면 실질적으로 수혜가 될 수 있는 회사들이 기대감에 폭등하는 모습을 과거에도 여러차례, 수차례 보여주었는데요.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에 관한 근본적인 정치철학을 바꿀 조짐이 보임에 따라 대북주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남북경협주를 준비할 필요가 있죠.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바꾸고 있음을 나타내는 여러 정치적인 뉴스와 세계언론보고 등은 따로 배교수의 시선편에서 다루겠습니다.

 

①아난티

먼저 근본있는 남북경협주의 대장, 만년 대장주인 아난티입니다.

아난티는 골프장과 레저사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 회사인데요.

매출의 주된 부분이 부동산 분양과 리조트 운영입니다.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난티 코브, 아난티 코드, 아난티 남해, 아난티 청담, 아난티 힐튼 등등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아난티 계열의 회사는 하이엔드급 럭셔리 리조트 앤드 호텔, 그리고 골프클럽을 지향하죠.

 

2008년 5월에 아난티는 금강산 관광단지 안에다가 아난티 금강산 리조트를 만들게 되는데요.

이 시설이 모두 건설되었지만 정은이형에게 통수를 맞는 바람에 금강산 관광은 2008년 7월에 중단이 되어, 현재 운영 중지 상태에 있죠.

만약 남북경협이 부활한다면 금강산 관광에 따른 즉시 매출 창출이 가능한 포텐셜이 있기 때문에 남북경협주 대장주로 뽑히게 되었죠.

주가를 살펴볼까요?

오늘 카카오뱅크에 엄청난 자금이 몰리면서, 사실 수급이 다른 주식들에서 다 빠지며, 카뱅 말고는 재미없었는데요.

지수와 달리 중소형주는 조용히 눈물을 흘리고 있었죠. 아난티도 피할 수 없었고, 금일 5일선을 살짝 지켜주는 모습입니다. 오늘 종가가 1차 매수구간이네요.[반드시 이런 주식을 사고자 할때는 원펀매수는 금기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조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대이고, 공매도도 가능한 종목이네요.

이런 테마성 주식은 재무상태표를 체크하는 것이 크게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최소 안전장치를 위해 살펴보죠.

일단 올해까지는 예상치로는 2개년 연속 적자이지만, 영업이익으로 인한 관리종목지정이나 상장폐지와는 거리가 매우 머네요. 유보율도 높은 편이라 몇년은 더 버틸 수 있지만, 부채비율이 높은 점은 아쉽습니다. 더군다나 코로나 19의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줄어들기미가 보이지 않으니 영업이익에서의 적자는 꽤 오래 지속될 듯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아난티는 최근 2021.7.21일 CB도 찍고, 자금사정이 딱한 건 알겠지만

남북경협 이슈가 붉어지면 분명 주가 상승이 폭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주식이니, 대장주로 관심종목에 등록해두십시요.

 

②일신석재

일신석재는 건축석재를 가공하고 판매, 석산개발, 채석, 석공사, 석재공예품 판매 등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가 대체 왜 남북경협과 관련이 있느냐고 물으시면, 일신석재는 금강산 관광을 맡는 여행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뭐 일단, 제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테마주는 시장이 인정하면 받아들여야 합니다.[예전에 신풍제약이 계속 떡상할 때 신풍제지도 이름에 '신풍'이 있다는 이유로 상한가에 간적도 있습니다.]

 

일신석재 차트한번 보실까요.

며칠 전 주가 급등의 사유가 바로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1년 4개월만에 재개"된다는 이유에서였는데요. 

얼.마.나 남북경협주에 목이 말랐으면 저런 뉴스에도 주가가 팍팍 튈까요.

제대로 된 이슈만 나온다면 시총 2000억짜리는 상한가에 안착시키는 것이 일도 아닐 겁니다.

상폐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큰 자금을 굴리시는 분들은 다음 주식을 한번 살펴보죠.

③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는 철도관련주입니다. 남북경협을 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육로로 북한을 통한 유라시아대륙 진출이죠.

유라시아 남-북을 잇는 철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당연하게 반영 되기 때문에 대아티아이는 남북경협주에 큰 축을 맡고 있습니다.

며칠 전 경협주 급등 당시에 시세를 분출하는 모습이며, 이후 5일선을 타고 가는 모습이 아난티와 흡사합니다.

오늘 1차 매집구간으로 생각이 되네요.[아난티와 동일의견]

상장폐지는 당연히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배당금까지 챙길 수 있는 주식이네요.

다만 항상 대북정책에 관한 문재인정부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고PER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회사의 가치평가보다는 고평가라는 소리죠. 그러나, 테마주 특성상 남북경협에 관한 이슈만 TV에서 난리친다면 상한가쯤은 일도 아니죠.

 

④조비

조비는 비료전문메이커입니다. 친환경적인 맞춤 비료 및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하는데요. 사실 '경농(002100)'이라는 주식과 남북경협 비료관련주로 묶여서 대장을 오며가며 하지만, 조비가 좀 더 주가가 탄력적이며, 흔히 이야기하는 개잡주 무빙을 보여주기에, 테마주로 안성맞춤이죠.

조비나 경농 모두 본사업이 잘되는 회사이나, 요상하게도 대북 관련 이슈로 묶이면서 회사의 정당한 가치에 따른 주가 움직임보다는 이슈성으로 움직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비는 5일선이 깨지며 어제 일시적으로 5일 선위로 올라가는 듯 하였으나, 윗꼬리를 달며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수 관점으로는 20일선까지 좀 기다려봄직하네요. 1500억짜리 주식이므로 매우 주가 등락폭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북에 식량이나 비료 지원사업 기대감이 올라갈 때에도 주가는 반응하기 때문에, 남북경협 이슈가 아니더라도, 인도적 차원에서 가끔씩 정치권에서 이야기가 나올 때,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죠. 특히 태풍이 "시~원하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북한의 농작물을 다 날려버리고 나면 정치권에서 북한 기근상황을 전하며 식량이나 비료 대북지원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곤 하니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무래도 태풍이 오는 시즌이니깐요.

⑤용평리조트

마지막으로 용평리조트입니다. 흔히 '용가리'라고 불리며 놀림을 받던 주식입니다.

먼저 주가를 살펴보죠.

보시다시피, 며칠 전 남북연락사무소 재개 당시에 윗꼬리를 달며, 음봉까지 보여주는 아주 파렴치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주포가 가장 악질 중에 악질로 알려져 있으니, 관련 주식을 매매하시는 분이라면 청심환 하나 먹고 시작하셔야 하겠습니다. 

저는 저 윗꼬리 장대음봉을 매집봉으로 보고 있습니다. 5일선이 20일선을 아슬아슬하게 타며 올라가고, 확대해보면 정배열을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일단 한차례 위의 매물대를 소화한만큼 주가가 전고점인 6630까지는 무난하게 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용평리조트는 월봉상 관찰해보시면 제가 좋아하는 스마일차트를 그리고 있는데요.

보통 이런 스마일차트는 점차 거래량이 실리며, 장대양봉을 뽑는 경향이 있습니다.

뭐 대표적으로 몇개의 스마일을 한번 보여드리죠.

**참고로 이 스마일 차트는 무조건 가는 건 아니고, 이런 스무스하게 변곡점을 그리는 종목들이 올라갈 확률이 높아 제가 이름 붙인 것이니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용평리조트는 리조트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남북관련 이슈가 서먹서먹해지면서 주가가 큰 조정을 받았고, 이어서 COVID-19로 인한 리조트 사업 본업에 타격이 가해져서 왼쪽 오른쪽 두 뺨을 다 맞은 상태이기 때문에 더 이상 추가 악재가 나오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이 회사의 재무를 보시면 조금 우울하긴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요.

이 회사가 아무리 적자를 내도 망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데요. 남북경협주에 포함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주체가 "

통일교재단"이기 때문입니다.

남북경협이슈가 붉어지면 오랫동안 세력이 저가에 매집하였기 때문에 주가가 연속적으로 튀어 올라갈 가능성이 짙은 주식입니다. 지금은 아무도 관심이 없지만, 이럴 때 사야 싸게 살 수 있는 것이죠.

조정시마다 5분할 매수 의견을 드립니다.

5800원인 현주가부터 1분할, 5200원선 2분할, 언더 4600원 3분할, 마지막 3800원대 영혼 2분할 동시매수 정도로 전략을 세워볼 수 있겠네요.[1분할만 매수해서 날라가면 그만큼만 먹으면 되는거죠 - 욕심 안 부리구요.]

 

*욕심이 가득하면 손해를 보는 게 주식시장임을 항상 명심하고, 작은 수익에도 감사할 줄 알며 임해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