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철강 관련주 철강 테마주 강판 관련주 강판 테마주

by 배교수 2021. 6. 16.
728x90
반응형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인플레이션 관련주로도 엮이었던 테마이지만, 철강 그리고 강판 가격 상승 조짐이 보이면서 관련주 급등 가능성으로 인해 금일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매달 20일 즈음하여 원자재 가격을 업데이트 합니다. 다음 보시는 캡쳐 사진을 확인해보시면 철강 가격이 전년대비 80%나 올랐으며, 전월대비로도 계속 오르고 있고, 차트로 확인해보는 것처럼 신고가를 계속 갈아치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5월 20일 가격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월 20일즈음하여 다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지요. 

그런데 이 원자재 철강 가격이 다시 한번 신고가를 쓸 가능성이 매우 농후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현 시점에 철강 관련주에 대해 주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6월 차트는 위일까요 아래일까요? 저는 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관련주 정리해볼까요? 그리고 TOP PICK은 무엇일까요?


①세아제강

종합 강관업체입니다. 포항과 순천, 군산, 창원에서 생산하며 배관, 구조, 송유, 유정, 전선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하고 있지요.

먼저 차트를 보시면 보시는 것처럼 60일의 강력한 이평선을 지지삼아 발돋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밑에 뭔가가 받쳐주니 자신있게 매수할 수 있는 가격대로 확인되네요.

간단한 실적분석을 보시면, 주가가 최근 상승한 것처럼 보이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같이 성장함과 동시에 ROE가 개선됨에 따라 PER는 평균 7에 비해 5.5로, 실적만으로도 30%업사이드 포텐셜이 확인되며, PBR도 1미만이니 고평가 구간은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테마로 매매를 하지만, 실적이 뒷받침까지 해주니 자신있게 매수, 매도가 가능한 종목입니다.

더군다나 실적을 보고 가치주매매로도 30% 수익구간이 가능한 부분이며 테마로 인한 프리미엄까지 생각해보면 50%도 거뜬해보입니다.


②동국제강

철강제조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였고, 봉형강류와 판재류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업은 철강부문과 화물운송, 일반운송, 중계무역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2조에 이를 정도로 굉장히 큰 기업이네요.

차트로만 접근하여도 60일선에 근접하고 있고, 밑에서 지지를 받으니 자신있게 매수할 수 있는 구간이네요.

또한 생각보다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버티며 옆으로 기간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위로 슈팅할 수 있는 구간에 진입하였습니다.

대형주 매매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세아제강보다는 동국제강이 어울리지만, 저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에는 주가 상승의 탄력성은 세아제강이 훨씬 더 탄력적일 것으로 생각하며, 테마주 매매 시선에서 보았을 때 동국제강은 세아제강에 비해 후순위로 밀리네요. 그러나 해당 기업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차트로, 수억단위로 매매하시는 분들에게는 대안이 될 수 있는 주식입니다.


③포스코강판

알루미늄 도금강판과 Print, Lami강판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포스코와 RIST와의 산학협동연구를 통한 개발을 합니다.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지요.

 

한 때 강판 관련주 강세일 때 대장주였던 종목이었죠. 포스코 강판입니다. 시가총액 3800억으로 아주 작으며, 탄력적입니다. 차트도 다른 강판업체와는 다르게 60일 선이 닿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게 기간 조정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요. 왜 이렇게 강력할까요? 실적을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먼저 포스코라고 하는 브랜드의 프리미엄이 붙기도 하지만, 지난 2020년 한해동안 번 돈에 근접한 돈을 3개월만에 벌어 제꼈죠. 그냥 상식적이게 이전에 횡보했던 가격 25000원의 4배라면 10만원이죠. 아직 위로 더 가야한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앞으로 철강값이 계속 오른다면 회사의 ROE는 계속 개선되겠죠. 이런 것으로 미루어짐작컨대 철강값이 계속 오른다면 단순한 테마주가 아니라 씨젠처럼 실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그런 테마주의 성격이 되기 때문에 며칠 간의 상승이 아닌 주단위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런 모양이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크죠.


④현대제철

철강영업부문과 기타영업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철강영업부문의 경우 판재와 봉형강, 그리고 중기계의 반제품 등을 생산하죠. 현대자동차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며, 자동차특화 강판을 많이 연구하고 관련 제품을 생산합니다.

7조라서 무섭다고요?

예상 실적이 당기순이익 8800억입니다. PER가 8밖에 안나오는 현재 미친 저평가 상태이죠. 따라서 대형주매매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현대제철도 정말 딱 안성 맞춤이죠. 더군다나 배당도 지속적으로 주는 회사이니, 저금리 시대에는 딱인 그런 회사이고요. 일봉상 벌써 60일선 지지를 받고 다시 고개를 드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까지 리뷰한 철강과 제철회사들이 비슷한 차트 모양을 밟고 있네요.


⑤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은 자동차에 납품하는 스테인리스 강판이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기 때문에 완성차업체가 잘되야 가는 주식입니다. 대주주는 현대제철로 41%정도 소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차트가 부담없는 구간에 진입했네요. 마찬가지로 60일선을 지지삼아 다시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요.

3000억정도 밖에 안되는 시가총액으로 가벼운 종목입니다. 

1년 동안 버는 돈의 2/3을 3개월만에 벌어버렸네요. 마찬가지로 굉장히 탄력적으로 움직일 주식입니다만 완성차업체의 동향과 같이 봐야한다는 점. 최근 자동차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해 자동차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다는 점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네요. 다른 강관업체나 제철업체와는 달리 무조건 철강 가격동향만 보고 주가가 움직이지 않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⑥세아베스틸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시총 1조정도이며 코스피 회사입니다. 영업이익은 1000억 정도라 PER는 10이므로 다른 철강회사보다는 매력이 떨어지네요. 더군다나 주식도 움직일 때 탄력적이지 못하니, 테마매매의 종목은 아니지만, 철강 회사들이 오를 때 같이 오르니 테마주로 같이 소개는 해드립니다.



⑦문배철강

스켈프와 강관, 형광, 후판, 코일, 박판을 생산하는 1차 형태의 철강재와 표면처리강재 생산 기업입니다.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된 기업입니다.

1000억 밖에 안되는 구멍가게입니다.

그러나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실적을 보면 깡패이거든요.

무려 3개월동안 번 돈이 지금까지 1년 단위 역대급 실적보다 훨씬 더 많이 벌었습니다. PER도 5밖에 안되는 아주 미친 저평가 기업이지요. 바로 이번 테마의 TOP PICK입니다. 이번 철강의 테마가 돈다면 문배철강에 가장 많은 비중을 싣고 수급과 호가창을 보며 스켈핑과 단타매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철강 관련주를 등록해두셨다가 움직일 때 재빠르게 사는 게 좋아보입니다.


⑧동양철관

강관부문이 있으며, 가스관, 강관말뚝, 배관을 만들어 팝니다.

2000억 시가총액을 형성하고 있으며, 차트는 다른 철강 업체와는 다르게 먼저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고점을 종가기준으로 몇틱 남겨두지 않았기 때문에 전고점을 뚫으면 슈팅이 나올 가능성이 있죠. 하지만 실적에 대해서는 좀 의구심이 듭니다. 철강 가격이 올랐지만, 원자재가격의 수혜를 보는 것이 아닌 원자재를 가지고 가공하여 파는 회사이므로, ROE가 깎여버리는 현상이 나왔습니다. 물론 제품 가격에 그것을 반영하면 다시 영업이익이 개선될 여지가 있으나, 최종적으로 납품하는 회사와 협상이 중요한 사안이죠.

보시는 것처럼 지난 3개월 간의 영업이익이 그리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주가는 현재 철강 중에 제일 잘가고 있네요. 세력의 핸들링이 의심됩니다. 이번 테마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는 종목으로 낙인 찍겠습니다.


⑨KG동부제철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파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동부제철은 원재료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 해외에 광산을 직접개발하고 현지 생산시설에 투자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네요.

굉장히 건실한 회사네요. 차트 모양도 일반적인 철강업체와 아주 유사합니다.

실적도 3개월 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앞서 설명드린 TOP PICK 종목에 비해서는 그리 인상적이지 못하네요. 하지만 굉장히 탄탄한 회사이며, 투자 가치가 있는 회사이니 같은 테마로 묶어 관심종목에 등록해주시길 바랍니다.


⑩NI스틸, ⑪한일철강, ⑫만호제강, ⑬경남스틸, ⑭삼현철강

등이 있으나 별로 관심있진 않아 이름만 설명하며

 

이렇게 지금까지 총 14개의 철강관련주, 강판관련주를 소개해드립니다.

꼭꼭! 관심종목으로 따로 등록해두셨다가 관련 단타를 하려는 분들에게는 주식이 다같이 우와~~하면서 움직일 때 들어가서 매매를 하고 나오시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반면에 장기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배당도 주면서 어느정도 회사의 매출처가 확실하고, 시가총액이 큰 기업을 꾸준히 사서 모아가시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직장인도 매매 가능하고, 전문 트레이더도 매매 가능한 철강 섹터를 끝까지 읽으신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사랑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