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호텔 관련주!! 제2탄 마이너에서 답을 찾자

by 배교수 2021. 5. 17.
728x90
반응형


⑥쏘라노, 한화리조트

한화/한화우 - 관련주

하츠의 꿈 블로거 사진 참조

한화인데요. 한화는 지주사이기에 많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화생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케미칼 등을 통해 화약, 무역, 발파기술사업, 불꽃프로모션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어 순수하게 호텔 소비재로 보기는 힘듭니다.


보시다 시피, 한화호텔&리조트도 많은 사업 중에 하나에 속하죠.

한화리조트의 미래를 보고 주식을 사고싶다 하시는 분께서는 한화 지주회사를 사셔야 하는데요.

지주회사 특성상 적자를 내기가 힘든 구조이고, 배당금(2.5%정도)도 꾸준히 주니, 마음 편하게~ 장기투자하실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⑦소노호텔, 소노캄 

대명소노시즌 - 관련주

개인적으로 여수소노캄 호텔을 방문해 본적이 있는데요. 생각보다는 좁지만(?) 뷰 하나는 괜찮았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냥 마이너라고만 생각했던 브랜드가 소노캄 고양, 소노캄 여수, 소노캄 델피노, 소노캄 거제, 소노캄 제주 등으로 계열사 형태로 구조를 이루고 있고, 또한 멤버쉽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고객이 지속적으로 유입할 수 있는 유인동기를 가지고 있어 흥미로웠는데요
소노관련 회사 중 상장한 유일한 주식이며 실질적인 수혜회사가 바로 "대명소노시즌"입니다.

차트가 장기간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코로나로 인해 실적에 큰 타격이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매출이 많이 감소한 부분이 눈에 띄네요. 2021년에는 매출이 2019년으로만 회복해주어도 현재주가 1435원은 저평가상태입니다. 한때 2018년 4100원까지 찍었던 주식인데요. 호텔에 직접 방문해보시고 사람이 붐비기 시작한다면 슬슬 담아봐도 좋을 주식입니다.

 

현재 PBR 차트는 역사적 저점에 머물고 있으며, 0.76정도에 형성되고 있으니, 여행 소비에 관련된 호텔주중에서는 저평가 된 종목을 찾고 계신다면 이만한 종목이 없을겁니다.[다만 주가 상승이 굉장히 느~~~릴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⑧오크밸리

한솔홀딩스 -> HDC현대산업개발

 

오크밸리는 골프 좀 친다는 분들이시면 다들 한번씩 방문해보신적 있으시죠? 골프를 모르더라도 겨울이면 부푼 마음을 이끌고 스키장으로 향하는 곳도 오크밸리지요. 

 

오크밸리는 원래 한솔홀딩스가 본래 가지고 있던 리조트였지만 2019년 HDC산업개발이 21년만에 인수하게 되면서 주인이 바뀌게 됩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1조 8600억에 달하는 굵직한 기업으로 최근 횡보하는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호텔 소비주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고, 건설 섹터와 같이 움직이는 주식이니, 건설 관련주로 보시는 것이 더 옳습니다.

탄탄한 매출과 영업이익 덕택에 점점 배당성향이 증가하며, 배당률이 올라오는 모습은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네요. 더군다나 PBR은 역대급 저평가 상태이네요. 오크밸리를 인수하면서 자산가치가 많이 올라온 모습을 보여줍니다.

2018 -> 2019로 넘어오며 PBR 1.22 -> 0.53으로 감소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⑨아난티펜트하우스

아난티 - 관련주

 

아난티는 럭셔리 하이엔드급 호텔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골프사업에서 탄탄한 강세를 보여주는 회사입니다

생각보다 재정상황에 비해(?) 시가총액 7340억이나! 형성되어 있는 회사인데요.

주식 좀 하시는 분들은 이유를 아시겠죠? 바로 남북경협관련주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테마주라는 것이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금강산에 호텔 및 레저 사업, 부동산 소유"를 하고 있어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수혜를 볼 수 있다....라는 이유로 

김정은과 악수하면 떡상을 하고, 미사일을 쏘면 하락을 하는 그런 주식입니다.

 

재무분석은 필요없고, 남북경협 이슈만 잘 쫓아가면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주식이지요.

속된 말로 홀짝게임이라고도 하니, 남북경협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남북경협주 "대장주"입니다.

 



⑩비스타 워커힐

SK네트웍스 - 관련주

강변북로를 달리면 왼쪽으로는 한강, 오른쪽으로는 워커힐이 언덕 위에 있죠. 출근길 10초정도 상상속으로 워커힐을 갔다오곤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워커힐은 여러가지 프로모션 덕분에 호캉스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서울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으로 주말이나 주중에 집안일을 훌훌 털어버리고, 쉬러 가시는 분들도 많죠.

요즘 예약이 많으니 관련주가는 어떨까요?

 

 

횡보중이군요? 

하지만, 기업 실적 분석을 보시면

매출의 약간의 감소는 있지만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바로 기존 이익이 나오지 않는 사업(통신, 패션단말기, 주유소)을 과감하게 철수하고 SK홈케어(SK매직)과 SK모빌리티(스피드메이트, SK렌터카) 사업에 집중하고 또 이 사업이 영업이익률이 좋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처음에 론칭했을 때는 마구마구 광고도 하고, 프로모션도 파격적으로 해서 마진율이 낮았지만, 이제 렌탈서비스 특징인 시간이 지나면(?) 약간 고객에게 소홀해도 된다는 점(?)으로 인해 마진율이 올라오는 군요.

 

렌털사업은 미래 성장산업으로 분류됩니다. 최근에는 가전기기들도 소유하기보다는 빌리고 관리받는 개념으로 트렌드가 옮기고 있지요.

 

앞으로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회사이면서, 동시에 아무도 모르게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워커힐을 소유하고 있는 호텔 지주사인 SK네트웍스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가장 최고로 추천하는 히든카드입니다.


 

SK네트웍스 같이 팔로우 해보시죠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호텔 관련주 [메이저호텔] 참조하세요!

https://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34

 

호텔 관련주!! 소비재에 주목하라!

최근 여행을 다니기 위해서 호텔을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여행을 자주 다니지 않아서, 보통 여행을 가서 숙박을 할 때, 가성비보다는 약간 럭셔리하고 하이엔드급의 호

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