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항공관련주 분석! 비행기주! 포스트코로나

by 배교수 2021. 5. 18.
728x90
반응형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모습을 보면 굉장히 설레죠?
예전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비행기를 타곤 했는데. 요즘처럼 하늘길이 탁! 막히고 나니 얼마나 그 경험들이 소중했었는지 새삼 깨닫는 요즘이네요.

제주도 하늘길은 그나마 열려있어서 여행 갈 때 비행기를 예약해보시면, 예전보다는 많이 비싸진 표 값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여행수요가 급증하면서 수혜를 볼 수 있는 비행기 회사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①대한항공

10조 3000억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죠. 최근 기관 수급도 유입이 많이 되네요.

어떤 호재가 있길래?
단순히 대한항공이 기대감에 의해 올랐을까요? 아니요! 대한항공은 굉장히 놀라운 실적을 발표하게 되는데요.
2020년 6월, 코로나가 한창일 때 사람들은 대한항공은 망했다. 대한항공 최대영업이익적자 등을 예상했었는데요.
갑자기 뜬금포로 영업이익 흑자 1000억을 발표하게 되죠.
바로 항공화물운송 증가에 따른 사업 수익성 향상으로 난관을 극복했고, 여객기까지 과감하게 화물을 나르는 등의 용도로 변경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하게 되죠.

최근 유가가 상승해서, 이것이 여객기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좋지 않지만, 반면에
해상운임료가 폭등하면서 항공운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건 대한항공에 호재입니다!

이를 반증하듯 최근 기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고, 장기간 횡보하던 대한항공 주가는 지루한 박스권을 돌파하며 위로 주가향방을 틀어주는 모습을 보이네요.

②아시아나항공



먼저 이 지분구조를 살펴보죠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의 많은 지분을 소유하고 있네요?

아시아나항공은 적자난에 시달리다 최근 대한항공에 매각되죠. 졸지에 경쟁 회사이던 대한항공의 식구가 되어버렸는데요. 이렇게 아시아나항공이 큰 회사에 매각되면 회사의 주가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월봉입니다. 대체 5년동안 뭐했는지.... 장기간 횡보 중이군요

중요한건 아시아나항공은 비행기를 대한항공처럼 사서 보유하는 전략이 아닌 대부분 리스로 운용했던 점이고, 그것이 2019년 IFRS 회계방식의 국제기준이 바뀌면서 리스를 부채로 잡아야 했고, 부채비율이 엄청나게 폭등하게 되어 회사는 그대로지만(?) 갑자기 경영 악화의 길을 걷게 되었죠.
더군다나 2018년 회계부정사건이 터지면서 산업은행이 채권회수를 압박하며 회장일가에게 이것저것들을 요구했지만, 배짱 보이던 회장들이 의지가 없다아시아나 매각 명령을 내리게 되죠.

아시아나는 대한항공의 경영노하우를 이어 받아 체질개선을 이룰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마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기를 이용해 아시아의 항공업계의 HUB물류센터로써의 입지를 다져나가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도 같이 성장하겠죠.

③에어부산

아시아나가 상당한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LCC 항공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이어서 보시겠습니다
에어부산은 출범하면서 굉장히 호평을 이어가며 LCC 시장을 장악해나갔는데요.
다만 경기상황이 어려워지면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이 먼저 망하는 것처럼 에어부산도 코로나 여파로 인해 여객기 운항수도 줄어들고, 적자로 전환하며 재무구조가 악화 되었습니다.

여기서 더욱더 심각한 상황은 당기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적자가 된다면, 자본잠식이 일어나는데 어제 일자로 분기보고서가 나왔는데...

부분 잠식이네요.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구독자분들 입맛에 맞게 무조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안 좋은 건 안 좋다 말합니다. 이 회사 주식을 가지고 계신분은 정말 신중하십시요.

④에어서울

에어서울 비행기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어서 살수는 없습니다만
에어부산과 마찬가지로 재무상태가 좋지 않으니, 아시아나항공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회사의 상황이 안 좋게 돌아가는 상황을 인지하시고 투자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⑤진에어

전통적인 스튜어디스를 생각해보시면 제복에 치마를 입은 모습이 생각나시죠?
하지만 그 관습을 깨고 청바지를 입은 승무복을 업계에 도입하며 화제가 된 진에어!

진에어 홈페이지 참조
교통뉴스 사진 참조

먼저 기업실적을 보겠습니다.

LCC 상황들이 다 비슷합니다.

말할 것도 없습니다. 현재 부분잠식 상태입니다. 이대로면 올해 안에 완전자본잠식 당합니다. 유상증자나 감자 등을 시행해도 상황은 너무나 어려워 보이네요. 추천하지 않습니다. 혹시 투자자가 계시다면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⑥제주에어

그나마 제주에어는 에어서울이나 에어부산, 진에어처럼 자본잠식 등의 위기는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으나, 빠른 속도로 자본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가장 어려울 때가 기회란 말도 사실이지만, 재기할 수 있는 부분이 어느정도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정부나 큰 기업에서 작정하고 살리지 않는다면 LCC와 관련된 기업들은 굉장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형항공사 말고 LCC에 미래를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앞선 진에어나 에어부산 보다는 제주에어가 그나마 나은 선택지가 되겠네요.

LCC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 보는 산업입니다.
보통 어려울 때 부실한 기업이 정리되고, 살아남은 기업이 더 강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번 코로나가 끝나고 난 뒤 살아남은 LCC에 투자하거나 살아남을 것 같은 LCC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입니다.


※규모로보면 이번 위기 때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큰 건 바로 제주에어입니다.

gneir.com 자료 참조

⑦티웨이홀딩스

실적 먼저 보고 가시겠습니다.

아..... 암담합니다.

마찬가지로 부분 자본 잠식을 눈 앞에 두고 있군요. 아직까지는(?) 진에어나 에어부산보다는 나아보입니다만 안 좋은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올해 3월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 마련에 성공해서 올해는 살아남을 가능성이 보입니다.
제주에어에 이어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는 LCC 관련주로 티웨이를 뽑겠습니다.

포스트코로나에 여행수요가 얼른 회복되어 관련 항공주들도 쭉쭉 날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시대가 오면 LCC들의 주가도 날아가겠죠.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