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국산 코로나 치료제 회사 정리! 코로나 치료제 테마주!

by 배교수 2021. 5. 20.
728x90
반응형

2020년, 바이오에 투자했던 분들이라면 기억하시겠죠.

 

코로나 후보물질을 발견했다! -> 상한가

코로나 임상2상 신청했다! -> 상한가

 

뭔가 코로나랑 묶이기만 하면 줄줄이 상한가를 가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당시에는 뭔가 희망차고 될 것만 같고

코로나를 이 회사가 정복하면 수십조원의 영업이익, 매출이 나온다는 분석글들...

 

그럼 현재 지금 우리의 국산 코로나 치료제 그리고 백신들은 어떤 지점에 와있을까요?


먼저 셀트리온입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항체치료제로 가장 앞서있는 회사입니다.

식약처에 2020년 12월 29일, 코로나19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를 국산 의약품 최초로 조건부 허가 신청을 하게 되죠. 그리고 2월 5일 승인이 납니다. 이어서 3월 26일에는 EMA(유럽의약품청)에서도 조건부 허가가 나죠.

렉키노라주는 항체치료제를 국내에서는 이윤 0으로 공급한다 밝혔고, 해외에서는 제값을 받기로 하며 우리를 국뽕에 취하게도 했는데요. 

미국 FDA로부터 사용승인을 받은 리제네론과 일라이릴리의 항체치료제가 1250달러인 것에 비해 셀트리온은 85%정도의 가격으로 공급을 한다고 하니 향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만 하는 회사라고 못 박혀 있지만 렉키노라가 임상3상을 하는 중인데, 최초의 신약이 된다면 셀트리온은 신약개발회사로써의 모습도 갖추게 되니,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음은 GC녹십자입니다.

GC녹십자

GC녹십자는 혈장치료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치료제는 GC5131A이구요. 2021년 12월 60명 대상의 임상 2상 환자들에 대한 투약완료 이후 분석을 했었는데요.

2021-05-11일자 뉴스에 안타깝게도 식약처에서는 치료제 조건부 불허가를 하게 되죠.

 

하지만 불허가라고 해서 약품이 폐기되는 것은 아닙니다. 후속 임상연구를 통해 효능을 입증한다면 허가가 가능해질수 있죠.

 

사실 녹십자의 혈장치료제는 다른 일반혈장치료와는 다릅니다. 미국에서 현재 승인을 받은 혈장치료제는 코로나 19완치자의 혈액을 원심분리기로 돌려서 혈장을 그대로 주입하는 수혈에 가까운데요. 녹십자는 여기서 더 진화하여 혈장분획치료제를 개발합니다. 혈장분획치료제는 코로나19완치 환자의 혈장에서 코로나의 면역원성을 가진 항체만 분리해내어 좀 더 고농도로 효과적인 혈장치료제를 만들어내는 것이죠.

 

심지어 2020년 9월에는 경북대병원에서 70대남성이 렘데시비르와 스테로이드로도 치료해도 상태가 악화되어 인공호흡기까지 의존하는 상황이 왔지만, GC녹십자의 혈장치료제를 사용하고 난 뒤에 호흡기도 떼고, 산소요구도도 정상으로 돌아오며 완치하게 된 사례도 있을 정도로, GC녹십자 혈장치료제는 그 가능성이 매우 기대되는 치료제이기에 관련 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GC녹십자의 임상연구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녹십자는 우리나라에서 혈액제제 의약품을 개발해오던 회사이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보아도 기술 노하우나 혈장치료제를 만들기 위한 수율 등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어,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혈장치료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엔지켐생명과학입니다

엔지켐생명과학

코로나19 치료제 'EC-18'을 개발 중입니다.

특히 EC-18은 싸이토카인 폭풍을 예방해주는 염증 완화제인데요. 

EC-18은 종양미세환경에 존재하는 eADO(세포 외 아데노신)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개발된 신약으로 보통 면역항암제와 병용투여하며 임상을 진행하지만, eADO 억제기전을 통해 코로나19환자의 싸이토카인 폭풍을 예방해준다하여 주목 받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환자와 구강점막염, 호중구감소증 환자에 대해서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중에 있고, 다국적회사들과 기술이전 논의를 진행한다고 뉴스에서 밝힌 적도 있네요.

 

최근 뉴스에서는 CMO사업에 진출하여 코로나19 mRNA 백신 생산기지를 충북 오송에 짓는다고 포부를 밝힌만큼 회사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

 


 

종근당

종근당

종근당은 2020년 8월 나파벨탄(나파모스타트)을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임상 2상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는데요. 그 뒤로 피험자들에게 투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 11월 임상2상 중간평가에서 효능을 입증했고요. 하지만 최근에 식약처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은 불허를 받았는데요. 마찬가지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긴급사용이 불가능한 것이지 연구를 통해 효과를 입증하면 나파모스타트의 적응증이 확대될 수 있는 것이죠.

최근 국내 식약처로부터 임상3상을 해도 된다는 승인도 받았고요. 

 

나파모스타트는 항응고제, 급성췌장염의 치료제로 쓰이는 던 약인데요. 기존에 있던 약물을 '재창출'하는 방법으로 코로나19환자에게서 임상적 효능을 탐구했는데요.

 

의학 분야에서 일하시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적응증 확대를 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하니, 관련 주식을 들고 계신 분들은 리스크 관리에도 신경을 쓰시면 좋겠습니다.


대웅제약입니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마찬가지로 췌장염 치료제인 호이스타정(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에 대해서 2020년 7월 임상2상을 진행했고, 그 해 12월 바이러스 감소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이스타정의 원리는 바이러스가 세포를 진입할 때 프로테아제(TMPRSS2)가 필요한데 이를 억제하는 작용이라 합니다.

코로나19 경증환자 대상으로 임상 2b를 하고 있는데요. 마치는대로 긴급사용신청을 식약처에 신청한다고 합니다.

예상은 6월이라고 전하고 있고요.

식약처에서 반려한다해도 약물이 끝나는 것이 아닌 임상3상 등을 거쳐 효능을 입증하면 되는 것이니

'혹시'라도 좌초된다면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요.

다만 단기적 변동성에 대해서는 신경 쓰셔야 겠습니다.

대웅제약은 호이스타정 뿐만 아니라 니클로사마이드라고 하는 구충제를 가지고 코로나19치료제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으니 조만간 또 소식이 나오겠죠.

 


신풍제약입니다

신풍제약

한 때 전설의 주식이었죠. 신풍제약...얼핏봐도 50배정도 올랐었네요. 대단합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라고 하는 말라리아 치료제 Chloroquine과 화학구조가 비슷하게 생긴 피로나리딘인산염입니다.

항바이러스 원리는 라이소좀의 PH를 높여서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 임상 2상을 마치고 현재 데이터 분석 중이라고 하며, 필리핀에서도 임상2상과 임상3상을 동시 진행중에 있죠.

6월 말에 임상2상 결과를 발표한다는 이야기가 있으니 관련 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부광약품

부광약품

부광약품은 B형 간염 치료제 레보비르(클레부딘)으로 임상 2상 진행 했으며, TOP 라인을 1주일 전 발표를 했죠.

CLV-201 임상2상에서 레보비르는 61명의 임상시험군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코로나바이러스의 역가가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효능이 관찰된 것인데요.

CLV-201의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CLV-203 임상시험은 바이러스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결과값으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양약품

일양약품

일양약품은 슈펙트라고 하는 신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본래 백혈병 치료제로 개발된 약이지만 글리벡의 시장 점유율에 밀려 사실 큰 매출을 올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 슈펙트라는 약물의 재발견을 코로나19를 통해 하게 되는데요.

 

러시아에서 코로나19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했으나 최근 그 효과를 입증하지 못하게 되죠. 임상 3상 중단을 합니다. 그러면서 일양약품의 주가는 곤두박칠 치게 되죠.

 

이렇듯 국산 코로나 백신에 관련 된 8개의 회사를 리뷰해 보았는데요.

 

마지막 일양약품의 케이스를 보여드린 건, 현재의 주가가 마법의 단어인 "선반영"이 되어있는 것은 아닌지, 임상 실패했을 경우 주가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리스크 대비도 분명 필요하다는 말씀을 하고 싶어서입니다.

 

하지만 성공하게 된다면, 리스크 대비 얻는 수익은 굉장히 크겠죠.

 

국산코로나치료제가 꼭 나와, 바이오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국산 코로나백신 개발회사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