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국산 코로나백신 관련주 K-코로나백신 테마주 정리!

by 배교수 2021. 5. 21.
728x90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정하고, 수입이 가능한 코로나 백신은 총 4가지입니다.[2021년 5월 21일자 기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그리고 오늘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까지 4가지이죠.

물론 러시아에서는 스푸트니크, 중국에서는 시노팜 등이 해당 국가에서 허가를 받고 사용중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식약처에서 긴급사용승인을 하지 않았죠. 

 

전세계적으로 하나 두개씩 백신 개발들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K-코로나백신은 현상황 어디까지 왔는지

한번 점검해보고 관련 주식도 공부해두면 좋겠죠.

 


1. 제넥신

제넥신

먼저 제넥신인데요, 2020년 6월 국내 최초로 COVID19백신 임상1상과 동시 2a상을 진행하는 승인을 받고 개발이 가장 빠른 회사로 알려졌었죠. 하지만 작년 12월 제넥신은 GX-19를 GX-19N으로 백신 후보물질을 변경한다고 선언합니다. 그냥 GX-19를 진행했다면 2021년 5월 현재시점에 어쩌면 제넥신의 백신이 긴급사용허가를 받고 사용되고 있었을 수도 있죠.

 

그렇다면 왜? GX-19를 GX-19N으로 제넥신은 후보물질을 변경하고, 제품 출시가 늦어짐을 감수하였을까요?

 

회사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이미 백신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과 비슷한 백신은 경쟁력이 없다. 우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가 다양하고 심하기 때문에, 기존 백신이 무력화 될 수 있음을 알고, 근본적으로 변이에 저항할 수 있는 백신을 만드려는 것."

 

GX-19N은 다른 백신물질이 외부의 스파이크단백질을 항원물질로 하는 것과 달리 내부의 뉴클레오캡시드(Nucleocapsid)를 타깃하여 바이러스의 스파이크가 변이가 되더라도 그 변이 바이러스를 근본적으로 타깃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인데요. 

 

GX-19N은 현재 임상1,2a상을 식약처 승인 이후 동시 진행중이고, 인도네시아 칼베파르마와도 임상2,3상을 하기 위해서 IND도 제출된 상태입니다. 임상성공 시 한미약품에서 위탁생산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니 관련 회사 투자할 때 참조 바랍니다. 아참, 예상되는 백신 출시일은 2022년 상반기라고 합니다.

 


2. SK바이오사이언스

SK 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백신을 위탁생산하는 CMO로 알려져있죠.

그 대상회사가 아스트라제네카 그리고 노바백스여서 전세계에서 한국의 CMO에 대한 신뢰 및 대한민국 CMO 기술의 세계적인 위치를 재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한 때 이러한 이슈를 받으며 IPO를 하며 등장하니, 따상은 기본이고, 상한가 매수 잔량에 2000만주가 넘게 있는 것을 재미있게 구경했었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위탁생산만 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회사는 자체적으로도 2020년 11월 코로나19백신 후보물질 "NBP2001"의 임상1상을 승인받아 진행을 했고, 2021년 2월 4일 임상1상 환자 모집을 마쳤다고도 발표했습니다.

 

또한 또다른 코로나19백신 후보물질인 "GBP510"의 임상1·2상을 승인 받습니다.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활용하여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만들어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이 표면 항원 단백질이 나노구조(정20면체)를 형성하기 때문에 특정 단백질과 결합한다고 하네요.

 

※SK바이오사이언스의 NBP2001과 GBP510은 빌앤드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지원을 2020년 5월자로 받고 있어 흥미롭네요

 


3.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

2020년 12월 진원생명과학은 GLS-5310 코로나19 후보물질에 대해 임상 1상, 2a상 승인을 받았고, 건강한 성인 45명 대상으로 안전성과 최적용량, 접종 간격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 중이네요. 아직 1상이 진행중이니, 1상 이후 2a상에서는 300명 대상으로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으로 GLS-5310의 면역원성 및 유효성을 테스트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빌게이츠 재단의 지원을 받았다면 우리의 진원생명과학은 정부로부터 73억원을 지원 받네요.

 

진원생명과학은 GLS-5310 백신 외에도 GLS-1200이라는 바이러스 감염방지 코스프레이 치료제, GLS-1027이라는 경구용 캡슐 치료제(코로나19감염에 따른 중증 폐질환) 또한 미국에서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어 코로나 19정복을 위해 앞장 서는 회사입니다.

 

다만 진원생명과학의 최근 주가는 코로나 백신의 개발상황보다는 자회사인 VGXI미국 회사)의 플라스미드 DNA 생산 회사로써, mRNA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주로 뽑히며, 자회사로 인한 주가상승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관련 주주 여러분들은 참조 바랍니다.


4. 셀리드

셀리드

셀리드는 'AdCLD-CoV19'라고 하는 코로나 백신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작년 12월경에 임상1상/2a 승인을 받아 건강한 성인 30명 대상으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확인하는 작업을 2021.1.5일 첫환자를 투여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임상 진행을 하는 중인데요. 2a상에서는 150명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현재 거의 다 끝나간다고 알려져 있으며 2b상을 빠르면 다음달에 시행한다고도 하네요.

 

셀리드의 백신 특징은 2번이 아닌 one-shot으로 백신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연구를 진행중인데요.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2b상에 들어가게 될 경우 임상결과를 도출하는 데에 시간이 빠를 것으로 생각되며 정말 이르면 올해 9월 안으로 긴급사용승인신청을 할 수 있을 거라 하네요.

 

셀리드는 바이러스 벡터를 활용한 방식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에 코로나 19 유전자를 전달하여 항원 단백질로 몸의 면역반응을 끌어내는 것인데요. 현재 노이즈가 조금 있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동일한 방식이죠. 하지만 입증된 방식이니 성공 가능성이 높겠죠?

 

셀리드가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연구용역계약을 체결하며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가 더 기대되네요.

 

셀리드는 당연히 코로나 외에도 자궁경부암 백신 등 다른 백신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최근 주가급등은 ASCO에서 BVAC-C 임상2a상 결과발표가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급등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그러고 보니 임상2상에 진입하게 된 회사는 제넥신과 셀리드 두군데군요.

코로나 백신까지 개발하게 된다면 셀리드의 주가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5. 유바이오로직스

유바이오로직스

유바이오로직스는 2021.2.24일 카대 은평성모병원에서 건강한 5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인 EuCorvac-19의 임상1상을 시작했는데요. 이어서 임상2a상도 식약처 승인을 받은 상태로, 1상이 끝나는대로 진행할 예정이라 합니다.

유코백-19는 합성항원으로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만든 바이러스 항원에다가 면역증가제 TLR4 Agonist(EcML)를 첨가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백신 중 전세계의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로 각광을 받는 코로나 백신이 바로 "노바백스의 코로나19백신"인데요.

이 회사도 마찬가지로 'NVX-CoV2373' 후보물질이 재조합 단백질에다가 면역증강제인 매트릭스-M을 첨가해 백신을 만드는 방식인데요. 단백질 기반의 백신이라는 특징 때문에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담보하기 쉽고, 냉장 보관만으로도 운송할 수 있어 게임체인저로 예상이 된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입니다.

상당히 유바이오로직스가 만드는 백신의 방식과 유사하죠? 유바이오로직스에 기대를 거는 이유기도 합니다.

 

최근 유바이오로직스의 임상1상 발표 기대감 그리고 합성항원 백신이라는 점이 부각되며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는데요. 

임상1상 발표가 긍정적이라면 추가 상승도 노려볼 수 있겠군요.

 


6. 아이진

아이진

마지막으로 넣을까말까 고민했던 아이진인데요.

이유는 전임상만 시행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더나, 그리고 화이자가 보여주었던 mRNA 백신의 가능성 그리고 기존에 없었던 백신방식이기에 전세계에 이목이 쏠렸던 점으로 인해 mRNA 백신을 생산한다는 자체가 이슈가 되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이번 테마에 소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이진은 mRNA 기술을 코로나19백신에 적용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아이진은 대상포진 백신 EG-HZ와 코로나백신인 EG-COVID를 개발하는 중입니다. 면역증강제 시스템인 CIA09를 운영하고 있어, 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백신을 만든다고 알려져있구요. 업계에 따르면 mRNA 화이자,모더나가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이 mRNA를 감싸고 있는 지질 나노입자[이 안의 PEG(폴리에틸렌글리콜)성분] 때문이라고 알려져있는데, 아이진은 양이온성 리포좀 기반의 면역 증강제를 사용하여 이러한 부작용을 사전 차단한다고 발혔습니다.

 

한차례 이러한 이슈로 급등을 주었던 종목이니, 마법의 단어 '선반영'이니 대상승의 '시작'인지는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