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암호화폐(비트코인) 정보/암호화폐 정보

비트코인 폭락 대폭락! 폭락 이유는? 비트코인 미래는?

by 배교수 2021. 5. 20.
728x90
반응형

먼저 비트코인 대폭락이 왔음을 알립니다.

 

이유는 바로 중국발 뉴스죠.

 

중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강력한 규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죠.

순식간에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600조가 날라가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은 지옥을 향해 가게 됩니다.

하필 숏치광이의 대명사 마이클버리가 오른쪽에 있군요...

 

그 규제 내용이 뭐냐구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금융기관들은 가상자산을 다루면 안됨"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가상자산을 다루면 안됨"

"금융기관과 기업들이 가상자산을 다루면 형사상 범죄로 기소할 것"

"개인들도 조심하라. 중국은 너희를 보호해주지 않겠다."

 

더군다나 최근 비트코인을 펌핑시켜주셨던 머스크까지 비트코인을 져버렸으니 센티멘탈적인 측면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하기에는 힘들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펀더멘털적으로 아무것도 없는 가상자산센티멘탈까지 무너졌으니 폭락의 정도가 짐작이 되시는지요?

 

하필 또 차트는 비트코인 40,000불의 심리적 저항선까지 딱! 깨지는 자리였지요. 


일단 이렇게 변동성이 터지는 구간에서는 무조건 "차트와 거래량, 이평, 심리"로만 접근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미래고, 가치고, 호재거리고 뭐고 다 필요없습니다. 그냥 그 순간에는 본능을 이겨내며, 차갑게 매매해야 합니다.

 

미래,가치,호재거리 그런 것들은 Long-term하게 볼 때 의미가 있으며, 이런 Short-term 구간에서는 무조건 차트로만 접근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응하셨나요?

이런 자리에서 단기하락에 따른 데드캣을 노리는 편인데요. 사실 어디가 바닥인지 몰라, 계속 잡고, 익·손절치고를 반복해야합니다.

1번 사진

이더리움 클래식 폭락 때 V자 반등에서 동그라미 빨간색 부분에서 매수를 합니다.

 

이 부근에서 수익실현을 일단 합니다. 왜냐하면, 3번째 저항을 맞고 있고, 내려오고 있는 이평선이 강력한 힘이기 때문이죠. 저곳을 뚫는 곳을 보고 따라 사야지, 저길 부딪치는 걸 그냥 멍때리고 보시면 안됩니다.

 

일단 팔고 기다려보니, 역시나 ....

계속 저점을 깨더군요.

 

말도 안되는 58000원까지 내려가는 것을 확인 후 강력한 밑꼬리를 강하게 달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고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V자형 반등의 골이 굉장히 깊은 것을 확인하고 홀딩을 합니다.

 

지금이요?

수익률 33.41% 데드캣 잘 먹고 있는 중입니다.

해외 바이낸스에 있는 20만원 남아있던 거로는 운이 좋게도 레버리지를 풀로 써서 잡았기 때문에

청산물량 나오는 아주 밑꼬리 끝에서 잡아, 1분만에 좋은 수익을 냈습니다.

 

 

 

그럼 앞으로 비트코인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요?(Long-term)

 

비트코인은 말그대로 민간화폐입니다.

조금 더 비트코인을 자세히 이해하고 싶으시면 제 예전 블로그에서 확인하시고...


https://money-smell.tistory.com/8

 

비트코인(Bitcoin)이 최초의 디지털 화폐라고요?

최근 비트코인 열풍이 거셉니다 1비트코인에 8천만원을 정점으로 현재는 업비트 거래소 기준 6800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네요 해외에서보다 우리나라에서 웃돈을 주고 거래되고 있으니, 얼마나

money-smell.tistory.com


그런데 중국이 CBDC를 발행하려고 하는데, 민간화폐가 더 활발히 사용되면, 국가의 권력이 어떻게 될까요?

사회주의 국가답게, 민간화폐를 과감히 짓눌러버립니다. 그리고 중국국가가 발행하는 CBDC만을 사용하라고 강요하는 것이죠. 미국도 마찬가지의 움직임이 있지만, 사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민간끼리의 약속을 불법이라고(?) 규정할 근거는 없죠.

 

싸이퍼펑크들이 생각했던, "전세계에서 돈의 주인은 없고, 민간끼리 주고 받을 수단만 있으면 된다."라는 생각이 사실 국가에게는 위협이 되는 것이죠.

 

전세계인들이 통용할 수 있고, 그리고 가치저장을 할 수 있는 디지털화폐인 비트코인이 예전 인도에서 비트코인 금지법을 내놓았을 때도, 굉장히 많이 떨어졌던 이유는 말 그대로 "전세계에서" 통용 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었죠.

 

중국은 G2국가로 전세계 인구의 약 1/4를 가지고 있고, 전세계 화폐통화량의 2번째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이 비트코인을 금지한다면 비트코인은 정말 반쪽짜리 화폐가 될 것입니다.

전세계 누구에게나 가치가 있는 그런 존재가 될 수 없는 위안화나 달러와 같이 특정 국가에서만 소용이 있는 화폐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죠.

 

이번 뉴스를 접하고,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코인계에서 이것을 받아들일지는 모르겠으나, 중국이 지속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밀어붙인다면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제가 앞에 비트코인이 망하지 않는다면 비체인을 투자한다고 말씀드렸죠?

비트코인이 망할 수도 있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현재 명확한 코인계의 반응을 살펴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배교수의 시선

☞비체인 손절 이후 관망.

☞중립포지션

☞이후 비트코인 향방을 확인 후 공매도가 제 의견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