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배교수의 주식

바이오젠 이야기, 치매 가설과 기전 그리고 국내치매치료제

by 배교수 2021. 6. 24.
728x90
반응형

오늘은 미국 회사의 바이오젠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 전에 바이오젠이 무슨 이슈로 인해 우리에게 알려져 있을까요?

 

바로 세계 최초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를 개발했기 때문인데. FDA의 승인을 받은 공식적인 치료제입니다.

Aduhelm이라는 성분의 치료제이며 치매 원인 물질인 아밀로이드 플라그를 감소시키고, 플라그 감소로 인해 알츠하이머 증상이 좋아진다는 것이죠.

이 Aduhelm의 우리나라 말로는 아두카누맙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치매약이라고 불리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요?

네! 치료제요. 증상 완화제가 아닙니다. 그럼 그 동안에 있었던 치매약들은요? 

 

그 동안에 있었던 치매약들은 기억력과 관계된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이라는 물질을 뇌내 농도에서 증가시켜 인지기능을 좋아지게 만들 뿐,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직접적으로 제거하지는 못했었죠. 바로 여기서 큰 차이가 있는 겁니다.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아닌 원인을 제거하는 것.

 

학술적인 입장에서 조금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지금까지 각국의 제약사가 이 뇌 속에 축적되는 베타 아밀로이드(b-amylod)를 제거하려고 노력해왔지만 번번히 실패했죠. 베타 아밀로이드 가설은 뇌 속에 하얀 플라크 덩어리로 응집이된 베타아밀로이드와 인산화된 타우단백질이 퇴행성 뇌질환과 인지기능저하를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아밀로이드 이놈과 타우 이놈이 문제인거죠.

 

이 가설에 기반하여 글로벌제약사가 치매 치료제 임상3상까지 진행했으나 번번히 유효하지 않은 결과가 나와 실패했고, 마지막 기대주로 뽑히던 바이오젠마저 2019년 3월 유효성 부족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하였죠. 그러나 바이오젠이 2019년 12월 다른 성분인 아두카누맙의 임상3상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투여량을 늘렸을 경우 인지기능 저하가 22% 줄어들었고, 일상생활 개선이 40% 이뤄진 연구결과였죠.

 

그렇게 미국 FDA의 문턱을 넘게 되었죠.



국내 제약사의 치매개발약은 있는가?

네, 현재진행중인 치매 치료제가 있습니다(증상 완화제가 아니라)

현재 미국 FDA로부터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임상2상을 2건 승인 받은 디앤디파마텍이 도전하고 있죠.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교수를 하고 있는 '이슬기 대표'가 창업한 회사이며, 자체 개발한 신약 후보물질인 'NLY01'을 가지고 임상 2상 2건, 각각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에 도전하고 있죠. 디앤디파마텍의 자회사인 미국의 뉴랄리라고 하는 회사가 미국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고요.

 

2022년 하반기에 파킨슨 임상연구결과가 나올 예정이며(대상자는 240명), 알츠하이머에 관한 임상연구는 518명의 치매환자를 대상하고 있고 이것 또한 2023년 쯔음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디앤디파마텍 또한 베타아밀로이드를 억제하는가? 그렇진 않습니다. 사실 치매를 유발하는 기전은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신경염증반응을 유도하여 생기게 되는데, 이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데에 그 기전이 있습니다.

[베타아밀로이드를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그것이 유발하는 염증은 제거하는 것이죠.]

 

기존에 있었던 약과 다른 점은, 기존에 있던 약들은 베타아밀로이드가 염증을 유발하던 말던 퇴행성 질환은 진행되는 것이고, 조금 더 강력하게 콜린을 뇌내 농도에서 높이면서 인지기능을 이끌어내는 것이고, 디앤디파마텍미세아교세포 활성화를 억제해 신경 독성 물질의 분비 억제 이로 인해 신경 염증을 줄여 뇌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퇴행성 뇌질환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점에서 바이오젠과 유사하 약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치매치료제가 나올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아쉽지만 디앤디파마텍은 상장회사는 아니어서, 투자하기가 조금 힘드네요. 정말 관심있는 분들은 비상장주식에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