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배교수의 주식

조선 기자재 관련주 현상황 [업데이트]

by 배교수 2021. 5. 27.
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제가 가지고 있기도 한 섹터이기도 하고요. 요즘 관심이 많은 조선 관련주 REVIEW 해드립니다.

 

조선 관련주 중 하나인 "조선기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조선기자재 중 피팅3대장은 역시 하이록코리아, 성광벤드, 태광인데요.

 

조선기자재 피팅 섹터가 움직일 때 해당 주가가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한 종목에 대한 분석은 

3종목에 대한 분석과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 조선기자재 피팅 섹터의 산업 전반에 대한 뉴스와 심리를 다루면 이 3종목의 주가 향방을 알 수 있으니

오늘 저와 함께 조금 알아볼까요?

 

↓↓↓↓↓↓이전 하이록코리아 추천글↓↓↓↓↓↓

https://money-smell.tistory.com/7

 

[주식 도전(2) - 하이록코리아(2021-05-01)]

오늘 공개할 두번째 종목은 하이록코리아입니다. 첫번째 종목은 차트와 수급으로 접근한 종목으로 단기적으로 차익실현을 위한 종목이었는데요. 두번째 종목은 직장인도 자주 확인하지 않고,

money-smell.tistory.com


 

뉴스 헤드라인은 다음과 같은데요.

 

올해 5월까지 신조 발주가 526척 되었고 이 수준이 2018년을 넘어선 것이라고 하네요?

 

HMM 주가는 어떤지 볼까요?

 

무한 우상향 중이네요?

 

그..런...데...

우리껀 왜 이러죠?

 

누가 위에서 꾹꾹 눌러버려서 잘 가지를 못하네요.

다른 성광벤드태광은요?

 

HMM이 조선의 대장주 역할을 하며 우상향 하는데, 왜 못갈까요?

 

우리의 피팅주가 어떤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요?


피팅주는 선박용 배관 그리고 이음쇠를 만드는 회사죠. LNG 선박도 보관시설도 시추선도 모두 이음쇠가 필요하기 떄문에 조선업황이 살아나면 당연 수혜를 받는 종목입니다.

그럼 우리는 LNG, 벌크선 등의 발주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면 해당 회사에 이익이 얼마나 증가될지 알 수 있겠죠?

 

메리츠증권에서 나온 리포트 fitting(피팅)에 따르면 전방산업인 조선의 수주가 선행지표가 되어 조선기자재인 피팅이 그 수혜를 받는 데에 시차는 약 6개월에서 1년 사이라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국내 조선 업계가 언제 많이 수주했는지 뉴스기사 잠시 보실까요?

 

4/15일자 뉴스에 따르면 영국 클락슨리서치에서 2021년 1분기 글로벌 발주량이 1024만CGT인데 한국이 532만CGT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잠깐 상식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 표준선환산톤수 - 선박을 건조할 때의 작업량!]

기준은 1.5만 DWT 일반 화물선을 건조할 때 드는 작업량을 1.0이라 정하고 각 선박을 건조할 때의 상대적 작업량 수치

약 3만 CGT = 1척 정도(정말 대충)

    1. LNG운반선은 0.75 CGT(화물선 1대비 상대수치)

    2. 여객선 2.0 CGT

    3. 초대형 컨테이너선 0.65 CGT

    4. VLCC 0.3 CGT

 


LNG 배 1척은 2400억 정도에 팔립니다. 초대형 유조선은 1200억정도(과거엔 2000억정도)에 팔리구요.

이 고부가가치 사업이 조선을 건조하는 데 필요한 자재인 피팅업계에 떨어지는 영업이익은 1대당 대충 매출 5억 정도라고 합니다.

 

조선업의 영업이익이 좋지 않고, 박리다매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우리나라 조선 전방산업에서 원자재가격이 오르고, 철광석 가격이 오르고, 선박용 후판 가격도 인상되어 마진율이 좋지는 않지만, 전방산업 자체에 공급량이 많아지면 자재기업에게는 호재입니다. 일단 많이 팔 수 있으니깐요.

 

그렇다면 맨 처음 기사처럼 작년 하반기부터 발주량이 늘어났고, 올해 5월까지 526척이 발주되었다면??

올해 1~5월 526척이라면 526 X 5억 = 2600억정도입니다.

1~5월 달의 매출이 2600억정도이니

보통 예년 평균인 하이록코리아+성광벤드+태광의 매출액이 1300(하)+1800(성)+1800(태) = 4400억이고

어림잡아 올해 매출액이 6000억은 넘을테니, 회사들의 매출액은 50%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아주 Rough하고 Gross하게 잡았습니다. 선박의 종류에 따라, 발주시점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짐을 감안하세요. 그냥 좋아진다는 것이 포인트)

 

여기서 포인트는 컨테이너선보다는 LNG 발주가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입니다.

피팅, 특히 계장용 피팅이 꼭 필요한 것이 LNG 선인데요. 바로 제가 하이록코리아를 최우선 픽으로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LNG선이 전무한 상황에서 그동안은 중국이 독식을 했지만, 많은 문제(?)가 일어나면서 한국의 기술력으로 다시 세계인들이 고개를 돌렸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올해 1~2월만 해도 발주 주문이 전무했던 LNG선 발주도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죠.

 

작년 하반기부터 발주량이 늘어났다고 말씀 드렸죠? 2분기 매출액이 아주아주 기대가 됩니다. 그 기대감이 선반영 되는 시점이 언제일까요? 네. 6월입니다. 이상입니다.

 

마지막으로 희망찬 기사 제목 하나 보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