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배교수의 주식

삼성SDI 매도리포트에 대해[feat.셀트리온 공매도 리포트 교훈]

by 배교수 2021. 6. 1.
728x90
반응형

이번에 또 일을 저지른 모건스탠리의 매도리포트

외국계 리포트들은 가끔씩 미래지향적이고 고PER 주식들에 대해 매도리포트를 내죠

 

어처구니 없는 사실은 이들이 미리 선취매의 개념으로 먼저 공매도를 쳐놓고 권위를 활용한 매도리포트를 낸다는 것이죠

 

이런 짓을 미국에서도 수십년간 해오다가 화가 난 로빈후더들한테 게임스탑(GME)에서 쳐발려 놓고는 계속해서 이런 행태를 보여주고 있으니 제도 개선이 시급해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개인이 선취매 이후에 권위를 이용하여 해당 주가에 영향을 주고 이득을 취한다콩밥을 먹게 되지만 아직 애매한 이 주식시장에서 증권사의 사기는 여전이 판치는 중이죠. 

 

삼성SDI 매도리포트 내용을 분석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과거 셀트리온 사례에서 교훈을 얻을 필요가 있어 셀트리온의 매도리포트와 주가의 향방에 대해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시사저널에서 분석했던 표입니다.

셀트리온은 거의 매년 외국게 증권사에서 매도리포트를 쏟아내며 주가를 하방으로 밀어버리려 애를 쓰죠.

실제로 셀트리온이 공매도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도 다들 아실겁니다.

외국계 아이들이 공매도를 쳐놓고, 자기들의 권위있는 증권사를 통해 매도리포트를 낸다?

기울어진 운동장이죠. 미국에서는 이를 두고, 증권사에서 소유한 주식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가질 수 없으므로 리포트를 내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추진하고 있죠.

 

어쨌든 먼저 2017년 10월 18일, 192100원이었던 셀트리온 주식목표주가 80000원에 휘청거리며 8.8% 하락했죠.

그 뒤엔 어떻게 되었을까요?

밑에서부터 공매도를 때려놓고 주가가 상승해서 손해를 많이 보니깐 황급히 매도리포트를 때리고 주가는 약간 주춤합니다. 그러나 이내 가던 길을 잘 가죠. 쌤통입니다.

 

그다음 2018년 1월 17일 347400원이었던 셀트리온 주가는 노무라의 목표주가 230,000원 매도의견에 9.76%하락하죠.

기가 차죠? 거기에 바로 다음날 2018년 1월 18일 도이치방크에서 매도리포트를 내죠. 목표주가 87200원. 연속으로 두번의 장대음봉이 나오는 걸 보실 수 있네요. 노무라녀석이랑 도이치애들이랑 저녁에 술 한잔 했나봅니다.

 

같은 회사를 두고 어느 녀석은 목표주가가 8만원, 어느 녀석은 23만원이랍니다. 그냥 수치 의미 없습니다. 패고 싶어서 쓴 리포트죠. 주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허허... 노무라매도리포트, 도이치방크매도리포트 나오고 난 뒤에 영향을 받아 주가는 하락했지만 이내 전고점을 뚫어버립니다. 속이 다 시원하네요. 모건형들 울면서 숏커버하고 정신 좀 차렸으면 하네요.

 

잠잠해지는가 했더니 2018년 8월 13일 골드만삭스에서 모건형들 복수해준다고 매도리포트를 또 씁니다.

당시 셀트리온 주가가 272000원. 하지만 리포트 목표주가 147000원. 4.23%하락하게 되죠. 그 이후 어케 되었을까요?

매도리포트가 나오는 날 매물이 쏟아졌지만 역시 반대로하면 과학인가봅니다. 올라가네요?

자기들이 리포트를 쓰고 저가매수를 했는지, 공매도 숏커버를 했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만 그렇게 확신이 들면 공매도 계속 치시지 왜 안쳤을까요



저 그래프 이후 미중무역전쟁이니 뭐니 하면서 주식시장 전체가 한번 빠지게 되죠.(이건 셀트리온 만의 문제는 아니니깐요) 그리고 다시 어느정도 전세게의 증시가 회복하고 나서 셀트리온은 승승장구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찬물을 끼얹죠.

2020년 9월 9일 JP모건목표주가 19만원을 내며 당시 318000원 하던 셀트리온의 주가를 6.13% 끌어내립니다.

이후 주가를 보시겠습니다.

1차러쉬 하고 나서 성공하는 듯해서 기뻐했겠죠? 그런데 갑자기 셀트리온 주식이 엄청나게 올라가며 손절가격에 도달하고 그 이후로 더 폭등하게 되죠. 40만원 넘어가니깐 JP모건 목이 바짝 마릅니다. 그리고 2차 러쉬를 감행하죠.

또 한번의 매도리포트. 1차러쉬 때는 비중축소인데 2차러쉬 때는 피해야 할 종목이랍니다. 그 이후 주가는 10%이상 떨어지며 상승 동력을 잃었죠. 하지만 다시 회복을 해주긴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전반적인 바이오섹터의 주가 조정과 현재 272500원에서 횡보 중에 있죠.

 

자 이제 우리의 삼성SDI로 돌아가봅시다.

모건스탠리의 매도리포트로 주가가 조정을 받았네요.

이제 어떻게 해야할 지 아시겠죠?

 

*우리 동학개미는 더 이상 흑두루미가 아닙니다.

 

혹시 삼성SDI에 대한 저의 생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 클릭하면 됩니다.

https://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29?category=862352 

 

삼성SDI 점검!! 배터리3사 점검에 이은 시리즈입니다.

이전 글을 못 보신 분들은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28 대한민국 배터리3사 점검! TOP3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제가 공매도 재개 뒤에 피해야 할 섹터 TOP3에 포..

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