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테마주 정리

델타변이 관련주, mRNA 관련주, 델타변이 테마주

by 배교수 2021. 6. 30.
728x90
반응형

델타변이 확산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우리나라에도 곧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하는데요.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더 세다고 알려져 있죠.

현재 우리나라에 유행하는 바이러스 Strain말고 이 델타 바이러스가 주가 되면, 다시 한번 코로나주들이 뜨겁게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그래도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 델타변이 바이러스 집단발병이 발병했다는 뉴스가 뜨고 있네요.

경기지역에 원어민 강사부터 시작된 '델타변이'의 학원집단감염이라는 주제로 기사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두려워하지 마십시요. 델타 변이로 인해 일시적인 조정은 있을 수 있어도, 주식시장의 갈길은 계속 갈 예정이니깐요. 혹시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관한 자세한 시장분석이 궁금하시면 아래 클릭!

https://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88

 

델타 변이 바이러스, 델타플러스 변이 바이러스, 시장에 미치는 효과

안녕하세요. 배교수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뉴스가 오늘 또 보이네요? 먼저, 영어 공부부터 하고 시작할까요? A,B,C,D,E,F,G,H,I,J ... 휴 다했습니다. 이번엔 중국어 이,얼,산,쓰,우,유,치,빠... 일

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

 

그럼 오늘도 테마를 한번 시작해볼까요?


①서린바이오

먼저 서린바이오입니다.

서린바이오는 1984년 서린과학을 시작으로 현재사명으로 변경되었으며, 바이오의약품을 연구개발하는 바이오인프라, 치매조기진단, 살균 솔루션을 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가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주목받게 된 이유는 mRNA 관련 주이기 때문이지요.

서린바이오는 mRNA 연구자를 위한 RNA합성 서비스인 Dharmacon custom ssRNA 합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2-ACE synthesis chemistry, Extensive Chemical modification options for RNA sytnthesis, Long, high yield single strand RNA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전문분야이니 아... RNA가 관련되어 있는 회사구나! 라는 정도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주가의 현주소이며, 시가총액 1884억을 이루고 있네요.

나름 캐시카우를 가지고 있어, 현금흐름이 좋습니다. 기업의 실적에 마이너스가 찍혀 있는 것이 보이지 않을 정도이니깐요. 

 

델타변이바이러스에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우수하게 감염 방어율이 높은 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져있는데요. 델타변이바이러스가 퍼지게 된다면 mRNA의 우수한 백신방어력과 빠르게 새로운 strain에 대해서 백신 개발을 할 수 있으므로, RNA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서린바이오는 큰 수혜주가 될 수 있겠죠.

 

며칠 전 델타변이러스 확산에 따른 뉴스로 인해 장대양봉으로 5일선이 20일선을 뚫고 올라오는 골든크로스를 보여준 이후, 옆으로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수세가 강력한 이유는 델타변이 바이러스 전방위적 확산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풀이되는데요. 앞으로 뉴스와 서린바이오를 같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②진원생명과학

다음은 진원생명과학인데요, 시가총액이 2조 1000억원에 달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또한 mRNA 관련주로 최근 모습이 아주 좋게 흘러가고 있는데요.

미국에 있는 자회사인 VGXI를 통해 플라스미드 DNA 위탁생산과 관련된 백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주목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만, 최근 델타변이바이러스로 다른 백신보다 mRNA 백신의 효능이 압도적으로 우월함이 입증되며 주가가 탄력을 받는 모습입니다. mRNA 시장이 조금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인데요. 현재 이 뿐만 아니라 유전자치료제로 mRNA의 원재료가 공급쇼티지가 발생할 정도라니, 그 수요가 짐작이 가시겠죠?

 

이 mRNA 원재료가 바로 플라스미드 DNA 이죠. 진원생명과학은 미래에 추가로 더 이러한 원료에 대해 수요가 폭발할 것이라는 예측으로 인해 신공장을 증축하고 있고, 곧 완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공장 가동 시에는 20배 이상의 생산량 증가로 신공장에서만 5000억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죠.

주가를 보시면 델타변이바이러스 확산이라는 키워드와 뉴스들과 함께 폭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지속해서 신고점을 뚫고 나가는 모습입니다. 시가총액 2조가 이렇게 움직이니 코스닥지수가 상승할 수 밖에요.

최근 바이러스재확산으로 인해 바이오주의 주가 퍼포먼스가 좋은데요. 현재는 너무 급등구간이니 주린이 여러분들은 공부차원에서만 보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③파미셀

파미셀은 1분기 매출이 121억원으로 분기최대실적을 찍었죠. 물론, 그 절대값은 매우 미약하나 중요한 건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니깐요. 파미셀은 mRNA필수 원료인 mPEG 대량생산 가능한 곳입니다.

RNA 주요 원재료인 'Nucleosid' 'mPEG' 원료의약품 생산을 바이오케미컬 공작을 통해 생산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mPEG란 Methoxy-PolyEhtylene Glycol의 약자인데요. 서린바이오에서 이야기했듯이 mRNA 공급원재료 쇼티지를 말씀드렸죠? 이 mPEG도 현재 쇼티지 현상이 있다고 하네요. 파미셀에 따르면 전년보다 매출이 5배정도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누가 일부로 5일선을 지켜주고 있는지, 5일선을 깨지 않고 우상향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데요. 장기간 횡보 이후, 모든 이평선에 정배열을 갖추고 있고, 급등의 조건을 갖추었네요. 시가총액 또한 1조 800억이니 요즘 분위기에 나쁘지 않은 주가 탄력성을 기대하기에 충분합니다.

파미셀의 경우 실적 또한 살펴보시면 2020.12월 기준 매출 378억, 영업이익 72억 정도이니 현금흐름도 나쁘지 않고, 지속적인 적자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 등으로부터 자유로우니, 바이오회사 투자 치고는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장점도 있죠. 기대를 해 볼만한 주식이네요.

 

④올릭스

올릭스는 제3세대 신약개발 기술로 알려져 있는 올리고 핵산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죠. 단백질 생성 이전 단계인 mRNA에 작용하여 질병유발 단백질의 생성을 특이적으로 억제하여 Undruggable Target에 대한 신약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속한 신약 후보물질 도출이 가능하여 3~5개월이면 관련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실제로 이런 비슷한 RNA간섭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2018년 미국 FDA 첫 신약이 승인된 약도 있습니다.[올릭스 약은 아닙니다][ONPATTRO라는 약, Alnylam 제약회사의 약이죠]

 

이러한 올릭스는 RNA와 관련이 깊은 회사인데, 이 올릭스는 자회사 엠큐렉스를 통해 mRNA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GC녹십자와도 MOU 를 체결했죠. 올릭스라는 회사 자체가 RNA간섭기술 등 관련 사업에 대해 회사에 미래를 거는 모습입니다. mRNA시장 자체의 파이가 커질 예정이니 올릭스의 가치도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차트를 볼게요.

보시다시피 오늘로써, 모든 이평을 뚫고 위에 안착한 모습입니다. 수일전에 양음 패턴으로 한번 페이크를 주는 모습까지 보여주었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런 페이크 무빙이 있다면, 그리고 다시 발사대 차트(로켓쏘기 직전)가 나온다면 굉장히 좋게 보는데요. 모든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 뒤 안착했으니, 내일이 중요합니다. 하루만 버티면, 매수 관점에서 올릭스를 바라 보겠습니다.

이런 차트에서 유심히 봐야할 점은 바로 다음날 날아가버리면 보내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FOMO를 느끼면서 시장가 매수를 지르시면 절대 안됩니다.

몇번은 먹을 수 있겠지만, 물리면 정말 답이 없거든요.

 

⑤올리패스

올리패스라는 회사는 올리패스PNA라는 기술이 있는 회사입니다. 인공유전자 플랫폼 기술이라고하는데요. RNA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죠.

올리패스 PNA는 인공유전자를 세포 안으로 전달시킴으로써, 특정 mRNA에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특정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유형의 치료제인데요. 위에서 설명한 올리패스의 기술과 비슷하죠?

그런데 이런 mRNA 기술을 보유하는 건 맞지만, 관련회사는 mRNA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이 없기 때문에, mRNA 테마에 편승하여 올라가고 있는 중으로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뜬금포 로켓을 쏜 모습인데요. 과연 대시세 상승의 신호탄이 될지, 아니면 하루천하로 끝날지는 지켜보아야 겠지만, mRNA 테마주가 농익을 때즈음에는 이 회사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mRNA관련 특허가 많고 치료제를 개발하는 건 맞지만, 백신과 하등 관계가 없다는 걸 알게 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현 가격을 과평가 시점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⑥아이진

아이진은 본래 당뇨망막증 치료제 개발로 시작되어 이름도 EYE gene인데요. 지금은 욕창치료제, 창상치료제, 심근허혈/재관류손상 치료제, 대상포진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결핵 백신으로 그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백신 개발을 하는 회사라는 것이죠.

현재는 mRNA 백신을 지금 에스티팜과 경쟁하며 개발중인데요. 

2021년 3.11일자 뉴스에 따르면 아이진은 정부의 지원으로 mRNA백신을 개발하고 있고, 2분기 1상을 신청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EG-COVID라고 불리는 국내 mRNA 기반 백신입니다.

또한 아이진은 mRNA를 가공하기 위한 5-Capping 기술을 가지고 있고, 미국의 트라이링크의 클립캡 기술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mRNA를 감싸는 보호막 기술이 있으며 자체개발한 양이온성Liposome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또 자체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 mRNA기반 코로나 19백신 국내 임상 1,2a상을 신청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네요. 장중 슈팅 이후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더니 시간외 급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페이크였다는 소리죠]

4800억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고, 차트는 정배열, 장기 이평선이 무너지지 않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림입니다. 

지금 현 가격에서 1차 매수가 가능한 구간이나, 시간외에서 급등, 내일은 어떻게 될까요?

재료 소멸? vs 다시 한번의 슈팅 후 재도약? 내일 장이 기대되는군요.

⑦에스티팜

에스티팜도 아이진과 마찬가지로 mRNA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LNP방식이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이 LNP방식의 mRNA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회사는 CDMO사업 분야로 확장을 하여 안전한 캐시플로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우리나라 바이오업체들은 CMO, CDO등을 통해 안전하게 캐시플로우를 만들고, 신약개발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화된 형태의 바이오 회사이지요. 신규사업으로 핵산치료제로 진출하고, 회사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개인적으로도 장기투자가 가능한 바이오회사로도 손에 뽑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세한 회사 분석은 차후에 하고, 금일은 mRNA백신에 대해 몇가지 언급하고 테마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회사가 하고 있는 LNP방식은 Liquid Nanoparticle의 약자인데, mRNA가 분자량이 크고 전하를 띄고 있기 때문에 세포막을 통과하기 어렵고 몸의 여러 효소에 의해 mRNA가 소화되어버리는데 이 기술을 사용하면 보호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에스티팜 또한 5프라임-캡핑(5-capping)방식에 대한 특허출원을 하여 기술을 보유[아이진은 도입이었죠?]하고 있는데요, 

에스티팜 관계자 또한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mRNA 신약개발과 생산에 필요한 자체캡핑기술 그리고 LNP 약물전달기술, 그리고 원재료 생산까지 모두 갖춘 회사는 에스티팜이 거의 유일하다고 표현할 정도라고 하니 mRNA 백신개발 성과가 앞으로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또한 후보물질도 이미 도출한 상황이고요.

차트 또한 U자형을 그리며 점진적 우상향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조금 있으면 골든 크로스도 나올 자리이기도 하고요. 안전하게 거래량을 동반하며 다시 한번 고개를 위로 튼다면 탑승각이 나오는 아주 좋은 주식입니다.


RNA백신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백신은 만드는 기간이 3~5년 걸리는 반면에 mRNA 백신기술은 겨우 10개월만에 백신 개발을 완료할 수 있다는 신속성 때문입니다. mRNA는 차세대 기술로, 인류가 감염원성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절대적인 무기로 평가받고 있죠. 조금 더 잘 포장하면 mRNA는 미래를 보장하는 인류의 신기술이라고 명명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mRNA 시장에서 우리나라도 관련 체인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들이 탄생하여, 위대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우리나라 K-주식들이 궁금하시면 다음 포스팅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39?category=863307 

 

국산 코로나 치료제 회사 정리! 코로나 치료제 테마주!

2020년, 바이오에 투자했던 분들이라면 기억하시겠죠. 코로나 후보물질을 발견했다! -> 상한가 코로나 임상2상 신청했다! -> 상한가 뭔가 코로나랑 묶이기만 하면 줄줄이 상한가를 가던 시절이 엊

professor-bae-moneytre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