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나무에서 돈벼락을 맞다
배교수의 주식 정보/배교수의 주식

한국 스타벅스 주식 사고 싶어요! (#스타벅스코리아 #SKC컴퍼니)

by 배교수 2022. 6. 15.
728x90
반응형

여러분들이 즐겨마시는 스타벅스

저 또한 특유의 진한 담뱃재 같은 맛과 각종 이벤트 그리고 뭔지 모르지만 미국감성까지 느낄 수 있어 자주 즐기는데요.

 

본래 우리나라 스타벅스는 (주)스타벅스코리아에서 운영하고 있었고, 이마트가 50%지분을 나머지 50% 지분을 (주)스타벅스인터네셔널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7월 이마트가 스타벅스인터네셔널(스타벅스본사)로부터 (주)스타벅스코리아의 17.5% 지분을 추가 인수하여 최종적으로 67.5%의 지분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스타벅스코리아는 이마트의 연결기준 자회사가 되었죠.

 

그럼 스타벅스 본사의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 나머지 32.5%는 어디로 갔을까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로 갔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마트의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이름까지도 바꾸었는데요.

지금 (주)스타벅스코리아(주)SCK컴퍼니로 2021년 12.28일 변경하여 등기 완료를 했다 합니다.

 

 

이마트의 실적이 여러분들이 마시는 스타벅스의 실적으로 잡힌다? 한번 진짜인지 살펴볼까요?

먼저 이마트 분기실적 보고서에 나타나 있는 지분구조입니다.

이마트 분기실적보고서 중

보시다시피 이마트의 식음료사업부에서 67.5%의 지분을 가지고 있네요.

실적한번 볼까요?

 

먼저 21년 1분기 스타벅스코리아가 연결기준 자회사 편입되기 전 이마트의 실적현황입니다.

(당시에는 50%의 지분으로 자회사로 잡히지 않음) 없죠?

 

 

 

그럼 밑에  21년 4분기 및 22년 1분기 실적을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SKC 컴퍼니가 자회사로 들어오면서 종속기업이기 때문에 스타벅스코리아의 실적은 그대로 이마트의 연결재무제표에 연결손익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군요

 

보시다시피 SKC컴퍼니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이마트 주식 전체를 캐리할 정도로 좋은 상태입니다.

대충 분기실적이 6000억 즈음되니, 1년 매출은 2.4조원이 되겠군요.

특히 2021년 4분기 영업이익을 보면 이마트 사업부 전영역에 걸쳐 영업이익이 +526억인데, 이중 스타벅스코리아가 +575억으로 하드캐리를 한 모습까지도 볼 수 있네요.

 

 

전신 (주)스타벅스코리아인 SCK컴퍼니는 따로 인적분할을 통해 상장할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시기는 예측할 수는 없지만, 회사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따로 나와 상장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결론입니다.

오늘은 커피 한잔 먹으면서 스타벅스코리아에 대해 생각 어떤가요.

 

이상 배교수였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